본문 바로가기
Money/머니 상식

크레딧 포유에서 내 대출 현황 한 눈에 조회하기

by L.BL 2023. 1. 6.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로부터 시작하는 재테크의 L.BL입니다.

새로운 한 해 잘 맞이하셨나요?

경제여건은 여러모로 힘든 상황이 많지만 항상 긍정적인 생각으로 헤쳐나가는 2023년이 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대출 현황을 한눈에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를 알려드리려고 포스팅을 적어봅니다.

현재 내 앞으로 실행되어 있는 신용대출, 담보대출, 중도금대출 등을 모두 한눈에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해당 사이트를 소개하는 이유는 개인별 DSR 계산에 필요한 "연간원리금 상환예정액"을 각 대출별로 조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각 대출별로 연간원리금 상환예정액을 더해서 연소득으로 나누면 대략적인 DSR 수치를 산출할 수 있죠. 러프하게라도 현재 나의 DSR을 계산해보고 싶으시다면 해당 사이트에서 대출 내역을 조회해 보세요. 비교적 간단하게 DSR을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포털사이트에서 "크레딧 포유"라고 검색하시면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www.credit4u.or.kr/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합니다.

 

▲ 로그인을 하고 하단 왼쪽 [일반신용정보] 메뉴의 [개인대출정보] 항목을 클릭합니다.

 

▲ 해당 항목에 클릭하여 들어가면 현재 내 대출 현황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박스로 표시한 부분을 보면, 각 대출별 종류(신용, 주택담보 등)와 대출실행금액 그리고 연간원리금 상환예정액을 볼 수 있습니다. DSR에는 연간원리금 상환액이 모두 포함되는 것 알고 계시죠? 신용대출은 이자만 상환하지만 실질적으로 DSR 계산 시에는 원금상환액까지도 산정되어 들어갑니다. 신용대출의 경우 원금상환액을 정확히 계산하기가 헷갈리는데, 크레딧 포유 대출 현황 조회에서 연간원리금 상환예정액을 참고하시면 수월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DSR 계산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제 앞으로 신용대출 1건, 주택담보대출 1건이 있다고 합시다.

1) 신용대출 - 연간원리금 상환예정액: 10,939,000원 (크레딧 포유 조회수치-예시)

2) 주택담보대출 - 연간원리금 상환예정액: 14,301,000원 (크레딧 포유 조회수치-예시)

*연봉:6000만 원 (소득금액증명원 기준으로 계산하는 게 근접하게 나올 겁니다.)

 

위의 경우,

●DSR 계산 = (10,939,000+14,301,000) ÷ 60,000,000 = 0.42(소수점 세 자리 이하 버림) = 42 %

 

이렇게 대략적으로 DSR을 손쉽게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신용정보 등록현황에서는 다른 정보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 신용정보 등록현황 - 개설/발급정보에 들어가면, 현재 내 앞으로 개설된 신용카드사 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정확히 발급된 카드개수까지는 확인이 안 되지만 어느 카드사에 카드가 개설되어 있다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신용정보 등록현황 요약 페이지에 가면 모든 현황이 한눈에 조회됩니다.

 

신용도판단정보, 공공정보, 개인채무보증정보까지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본인의 신용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가끔 한 번씩 접속하여 현황을 체크해 보는 것도 좋겠지요. (혹시 모를 세금 납부 누락 등 등..)

 

오늘은 내 대출 현황 조회를 한꺼번에 해 볼 수 있는 유용한 사이트 크레딧 포유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개인 신용관리를 위한 정보를 한눈에 쉽게 조회할 수 있는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오늘은 DSR 계산 시 크레딧 포유를 참고하는 작은 팁을 전해드렸습니다.

 

제로부터 시작하는 재테크, 오늘의 포스팅을 여기까지입니다.

추운 날씨지만 웅크리지 않는 힘찬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