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인드 세팅

운명을 만드는 절제의 성공학

by L.BL 2022. 6.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로부터 시작하는 재테크입니다.

오늘은 독서를 기록해봅니다. '운명을 만드는 절제의 성공학'입니다.

 

자기 계발에 관심 좀 가져본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책입니다. 이 책은 일본의 운명학자이자 사상가인 미즈노 남보쿠라는 사람이 쓴 책입니다. 1700~1800년대의 사람으로 이 책은 고전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지금 읽어도 많은 교훈을 주는 책입니다.

 

 

우리는 성공하면 화려한 생활을 꿈꿉니다. 어쩌면 화려한 생활을 위해 성공을 꿈꾼다는 것이 더 맞는 표현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성공하기 위해서는 '절제'를 해야 합니다.

 

돈에 빗대보자면 이렇습니다.

 

보통의 사람들은 돈(자산)이 늘어나면 이것저것 소비할 계획부터 세웁니다. 그러나 분수에 넘치는 무절제한 소비를 하다 보면 그 많아 보이던 돈도 어느새 부족하게 됩니다. 하지만 부자들은 돈(자산)이 많다고 해서 화려한 소비생활을 영위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충동적 소비를 철저히 절제하며, 일궈놓은 자산을 유지하거나 늘리기 위한 계획을 세웁니다.

 

이것이 보통 사람들과 부자들의 돈(자산)에 대한 관점 차이겠죠.

 

이 책의 내용은 '절제'라는 키워드로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생활 전반에서의 절제를 이야기하지만 특히, '음식'의 절제를 매우 강조하고 있습니다. 혹시 나의 운명이 잘 풀리지 않고 있다면 '음식'의 절제를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운명을 만드는 절제의 성공학

 

이 책의 서술 형식은 질문과 대답으로 되어 있고, 문장도 어렵지 않아 술술 읽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코 그 내용은 가볍지 않은 것 같습니다. 한 번 읽어서는 그 뜻을 제대로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읽었을 때에는 다 이해한 듯 하나, 돌아서면 다시 생각에 잠기게 합니다. 저는 책장에 꽂아두고 생각이 날 때마다 펼쳐보곤 합니다. 특히 마음이 흐트러졌을 때나, 초심이 흔들릴 때 한 번씩 읽으면 마음을 다잡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여러분도 이 책을 꼭 한 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다음은 책 내용 중에 제가 기록하고 싶은 문장을 일부 발췌해 보았습니다.

해당 문장들은 제 개인적인 기준으로 일부를 적어 좋은 것이기에, 단편적인 문장만을 읽어서는 그 뜻을 다 파악할 수 없으니 반드시 책을 완독하시기 바랍니다.


-실패는 다 자신의 꿈과 직업에 전념하지 않고 사소한 재미를 추구하기 때문에 오는 것이오. 지금 즐거우면 나중에 궁하게 되고, 당장의 즐거움을 포기하면 장래에 큰 즐거움이 오는 것이오.

 

-운명의 길흉은 정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마음이 성실하지 못하기 때문에 궁핍한 생활을 계속하는 것입니다. 좋은 운명을 타고났더라도 마음이 성실하지 못하면 운명은 나쁘게 바뀝니다.

 

-사람은 남을 의지하려 할수록 약해집니다. 남을 의지하고 야속해 하기 전에 오로지 음식을 절제하고 검소한 생활을 실천하세요. 그러면 병은 저절로 낫고 경제적으로 좋아질 것입니다.

 

-극도로 가난한 운명을 타고났더라도 절제하면 자연스럽게 가난은 면합니다. 가난을 벗어난 이후에도 항상 검소하게 살면 상당한 금전까지 모을 수 있습니다. 채우면 비워지고 비워지면 다시 채워지는 것이 자연의 이치입니다. 가난을 다 채우면 그때 가서 저절로 복이 들어옵니다. 가난을 한탄하면서 당장 복을 얻으려 하면 더욱 가난해집니다.

 

-음식을 즐기기 전에 먼저 성공을 즐기세요. 성공한 다음에 음식을 즐겨도 늦지 않습니다. 성공하기 전부터 음식의 즐거움을 다 즐기면 늘 하늘로부터 빈천이라는 괴로움을 받게 됩니다.

 

-식사를 절제할 수 있는 사람은 모든 것을 절제할 수 있습니다. 식사를 절제하는 것은 마음에 안정을 주고 몸을 보살피는 근본입니다.

 

-폭식을 자주 하면 평생 안정되지 못하고 유랑하는 신세가 됩니다. 식사량이 일정하면 심신이 안정되고 모든 일이 순조롭게 풀리는 이치를 알아야 합니다. 아무리 재물이 많아도 폭식을 자주 하는 사람에겐 재물이 없어지는 것이 먼 일이 아닙니다.

 

-누구나 각자의 분수에 맞게 일생동안 먹을 양식을 갖고 태어납니다. 분수에 맞지 않게 음식을 많이 먹으면 하늘의 규칙을 어기게 됩니다. 천리를 어기면 운명이 나쁜 길로 흘러갑니다.

 

-항상 음식에 감사해야 합니다. 노동의 많고 적음에 따라 식사량을 정하더라도, 될 수 있으면 소식을 일상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사람이 부자의 식사를 하면 스스로 성공을 갉아먹는 것입니다. 반대로 높은 자리에 있으면서도 가난한 식사를 하면 더욱더 높은 자리에 오릅니다. 음식을 탐닉하지 않는 사람이 성공합니다.

 

-어렵고 힘든 상황을 벗어나고 싶다면 음식을 더욱더 소중히 생각해야 합니다. 먹을 것 다 먹고 입을 것 다 입고 입신출세를 바라는 사람은 미련한 사람입니다.

 

-음식은 심신을 기르는 근본입니다. 이를 절제하면 뱃속이 자연스럽게 편해지고 운이 저절로 트이며 원기가 왕성해집니다. 과식하면 뱃속이 불편하므로 자연스럽게 기가 무겁게 됩니다.

 

-가난한 사람이 좋은 음식을 찾아먹으면 그 존재마저 위태롭습니다. 자연에 감사할 줄 모르는 소인은 하늘이 주신 복을 다 받지 못합니다. 검소한 식사를 하면 가난할 운명을 타고 났더라도 인생의 높고 낮음이 없어집니다.

 

-음식이 운명을 좌우한다: 잘살고 못하는 것, 오래 살고 일찍 죽는 것 등은 물론, 성공이나 출세 등도 모두 음식을 절제하는 것이 그 시작이며 끝입니다.


제로부터 시작하는 재테크. 오늘은 독서록으로 만나 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도 기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