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계약 관련

전입세대 확인서 발급받는 방법(임대인)

by L.BL 2025. 8.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로부터 시작하는 재테크의 L.BL입니다.

어느덧 8월 중순입니다. 큰 더위는 지나간 것 같지만 아직 날씨가 많이 덥습니다.

더위에 건강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얼마 전에 2년 전에 전세를 놓았던 서울 소형 오피스텔의 재계약을 진행했습니다.

이 오피스텔 전세를 놓은 이야기는 예전 포스팅에도 정리해 두었습니다.

아래 포스팅이니 궁금하시면 참고해 보세요.

 

오늘의 포스팅은 전입세대 확인서를 발급받는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2년 전 임대했던 소형 오피스텔의 전세 만기일이 다가와 재계약을 진행하며 준비했던 서류 중 하나였는데요.

블로그에 간단하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zerostart.tistory.com/39

 

분양 받은 소형 오피스텔 전세 맞춘 이야기 - 법인 임차인

안녕하세요? 제로부터 시작하는 재테크의 L.BL입니다. 정말 오랜만에 포스팅을 적어봅니다. 여름이 끝난 줄 알았는데 올해 9월 날씨가 여름에 버금가네요. 늦더위에 건강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zerostart.tistory.com

 

시간이 참 빠릅니다. 위 포스팅을 작성한 지도 벌써 2년이 지났군요.

위 포스팅에서 썼다시피 임차인은 법인(대기업)으로 직원 숙소로 임대를 하고 있었습니다.

 

전세 만기 3개월 전 계약을 진행했던 부동산 팀장님으로부터 재계약 의사를 물어 왔고, 2년 전 시세 보다 보증금을 올려서 재계약을 진행하길 원했습니다. 2년 전 입주장에는 시세가 엄청 떨어져 저렴한 전세가로 계약을 할 수밖에 없었지만, 2년이 지난 지금은 전세가가 시세로 회복하였습니다. 그나마도 전세가 부족해 법인 쪽에서 임차 가능한 물건을 계속 찾는다는 이야기를 계약하면서 듣게 되었네요.

 

재계약을 진행하며 요청받은 서류 중에 하나가 전입세대 확인서였는데요.

이 서류는 온라인으로 발급이 안 되고, 직접 주민센터에 방문을 해서 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지참 준비물

 

신분증, 임대차계약서

 

☞ 임대인의 경우 그냥 가면 된다는 글도 봤는데, 제가 갔던 주민센터에서는 담당자님이 임대차계약서를 보여달라고 하시더군요. PDF파일을 핸드폰에 열어서 보여드렸습니다. 임대차계약서 사본이라도 지참해 가시길 바랍니다.

 

신청서 작성

 

☞ 전입세대확인서 열람 또는 교부 신청서입니다. 열람은 조회만 하는 것이고 교부는 확인서를 발급받는 것이니 용도에 따라 잘 선택해서 신청서를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전입세대확인서

 

 

☞ 전입세대 확인서입니다. 현재 해당 주소지에 어떤 사람이 전입이 되어 있는지 볼 수 있는 서류입니다. 제가 발급받은 서류의 경우 전입한 사람이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왔네요. 아마 직원 숙소용으로 쓰고 있어 전입은 선택이라 그런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개인 임차인은 보증금 보호를 위해 대항력에 우선변제권을 갖춰야 하기 때문에 전입과 확정일자는 필수입니다만, 법인의 경우 이것이 적용이 안되어 따로 전세권 설정을 합니다.(제 물건 등기부등본엔 전세권설정 등기가 되어 있죠.)


 

 

오늘은 전입세대 확인서 발급받는 방법을 간단히 포스팅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해당 서류가 필요하신 분이라면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건강한 여름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