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ney/잘 모으기

가계부 쓰고 난 뒤 꼭 해야 할 일

by L.BL 2022. 3.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로부터 시작하는 재테크입니다.

오늘은 가계부에 대한 주제로 글을 적어봅니다.

 

가계부 열심히 쓰고 계신가요?

 

저는 매일 수입 및 지출 내역은 종이 가계부에 적고, 월 단위와 연 단위의 수입 및 지출 통계는 엑셀 가계부를 이용해 정리하고 있습니다. 요즘에 간편하게 적을 수 있는 가계부 앱도 많지만, 저에게는 아날로그 방식이 맞는 것 같아 이런 방식으로 가계부를 정리하고 있습니다. 방식이 어떻든 본인이 편하고 잘 쓸 수 있는 도구를 찾는 것이 좋겠지요.

 

아마도 어떤 방법으로든 가계부를 정리하시는 분들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가계부를 통해 매일 열심히 지출 내역을 정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일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일정기간이 도래하면 '가계부 결산'을 하는 것인데요. 짧게는 일주일 단위의 결산이 될 수도 있겠고요. 길게는 한 달, 일 년의 결산이 될 것입니다. 특히, 한 해가 지난 뒤의 가계부를 결산하는 과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저는 예전에는 엑셀을 이용한 한 달 단위의 수입, 지출 내역 정도만 정리하는 정도로 가계부를 쓰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한계가 있더군요. 소비 항목별 점검이 제대로 되지 않아 실제로 각 항목 별로 어느 정도의 돈을 지출하였는지에 대해 파악이 즉각적으로 되지 않더군요. 그런 막연한 느낌에 우리 집의 최대 저축 여력을 어느 정도까지 끌어올릴 수 있는지 궁금했고, 이런 과정 속에서 각 소비 항목별 지출 내역과 금액에 대한 통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2020년부터 소비 항목 별로 매일 기입할 수 있는 종이 가계부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쓰던 엑셀 가계부는 월간, 연간 단위 통계를 위해 쓰게 되었습니다. 제가 가계부를 정리하는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종이 가계부

 

1. 매일 쓰는 구체적인 항목은 종이 가계부에, 월간 통계는 엑셀 가계부와 병행

먼저 종이 가계부를 이용하여 매일 항목별(식비, 생활용품비, 교통 유류비, 의류 미용비, 취미활동비, 교육비, 기타 등)로 각 지출 건을 분류하여 정리합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주간, 월간 단위 통계를 냅니다. 월말에는 각 항목별 소비에 대한 점검을 하고 다음 달의 계획을 점검합니다.

 

2. 연말 결산은 꼭 할 것! 이를 바탕으로 내년 계획 세우기

 

연간 식비 통계 예시

 

연말에는 지난 일 년 동안 각 항목별로 어느 정도 수준의 지출을 하였는지 엑셀을 활용해 월간 차트로 정리합니다. 한눈에 볼 수 있는 그래프로 정리해 보면 어느 달에 유독 지출이 늘어났는지, 그 이유가 무엇인지 정리해보면 내년도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토대로 각 항목별 월평균 예상 지출 금액을 산정, 대략적인 연간 지출 규모 예산을 책정합니다.

그리고 여기에 해마다 고정으로 발생하는 비용(재산세, 기념일 및 명절 용돈 등)을 더하면 연간 총 고정 지출 예산을 산정할 수 있습니다.

 

연간 총 고정 지출 예산을 산정한 후, 내년도 총 예상 소득에서 이 금액을 차감하여 저축 가능 여력을 가늠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내년도 목표 저축액을 설정합니다. 그리고 월간으로 쪼개서 월별 목표 저축액을 수립합니다. 그리고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합니다.

 


매일 적는 가계부가 미시적인 작업이라면, 월별 및 연간 단위의 정리는 거시적인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일의 지출 규모를 관리하는 것은 기본이고, 월간 및 연간 단위로 정리하여 점검 한 뒤 미래를 계획하는 것은 응용입니다. 연 단위의 수입, 지출, 저축 규모가 정리되면 장기적인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내 집 마련과 투자 등에 목표를 가지고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목표를 실행하기에 앞서 우리 집의 돈 흐름을 정리해 본 뒤 저축여력과 투자여력을 점검하여 진행해야 할 것입니다.

 

가계부를 적는 형태는 다양합니다. 그러나 제가 이 글을 통해 강조하고 싶은 점은 가계부를 적은 뒤에는 일정 기간에 대한 결산을 꼭 해봐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그 결산을 바탕으로 미래 가계 재정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단기, 장기 목표를 수립할 수 있고 원하는 투자 방향이 있다면 그에 맞춰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막연하게 하는 것보다는 구체적으로 정리하고 점검하여 실행하면 지름길이 나타날 것입니다.

 

오늘은 가계부 쓰고 난 뒤 꼭 해야 할 일인 '결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계부를 정리하시는 데 도움이 되는 글이었으면 합니다.

 

다음 글에서 뵙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