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정보/기타

카카오계정 로그인감지? "인증번호" 안내 메일은 주의하세요.

by L.BL 2022. 3. 8.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로부터 시작하는 재테크입니다. 얼마 전 gmail 계정으로 이상한 메일 하나를 받았습니다. 바로 다음 내용의 메일입니다.

메일 제목은 "인증번호" 안내입니다. 언뜻 보면 카카오 계정 로그인을 감지하는 인증 확인 메일로 보입니다. 그런데 이상한 점이 눈에 띕니다. 보내는 사람 이름이 로그인 감지로 되어 있는데 메일 주소가 일반 다음 메일 주소입니다. 그리고 다음 이상한 것이 일시 부분인데요.

정상적인 카카오톡 로그인 알림 내역

제가 받아봤던 로그인 감지 알람에 로그인 일시를 알려줄 때에는 [조금 전] 같은 애매모호한 표현이 아닌 [2/28 (Mon) 16:28 (한국표준시/UTC+9)]와 같이 시간이 분단위까지 표시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제일 의심스러운 부분은 "본인이 직접 로그인을 시도한 게 아니라면 즉시 카카오톡 "k-sct" 친구 추가 후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라고 적힌 내용입니다. 카카오톡 고객센터 채널이 존재하는데 "굳이", "일부러" 듣보잡 카카오 계정을 친구 추가해서 문의하라니? 이게 무슨 뚱딴지같은 소리죠? 심상치 않습니다. 개인정보를 빼내려는 사기 계정인 것 같습니다. (로그인으로 당신의 계정 비번이 유출되었으니 내가 다시 설정을 해주겠다며 카카오 계정 비번을 요구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 계정을 털겠지요.. 무서운 세상!!) 요즘에는 카카오톡에는 카카오 뱅크, 카카오 페이 등 금융 정보가 대다수 연동되어 있어 이런 사기가 기승을 부리는 것 같습니다.

 

여기서 카카오톡 고객센터의 정상적인 접속 경로를 살펴봅시다.

1. 모바일 카카오톡앱에서 카카오톡 고객센터 문의글 남기는 방법

먼저 카카오톡앱에서 고객센터로 접속하는 방법입니다. 카카오톡 제일 하단 점 세 개 메뉴로 들어가서 맨 오른쪽 위 톱니바퀴를 누르면 "설정" 메뉴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설정으로 들어간 뒤 제일 아래로 스크롤해 내리면 맨 끝에 "고객센터/도움말"이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여기서 두 번째 메뉴인 "문의하기"를 누르면 문의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설정 - 고객센터/도움말
고객센터-문의하기
문의하기 메뉴에서 문의글을 남길 수 있다.

  

2. 카카오 고객센터 채널 추가 후 상담원 연결 요청

카카오톡 채널에서 "카카오 고객센터"를 추가합니다. 여기서 상담원 채팅 메뉴가 있는데 이를 통해 직원분께 직접 문의할 수 있습니다. 단, 상담원 채팅 시간은 월, 화, 수, 목, 금 10:00~18:30로 나와있습니다. 카카오 고객센터는 따로 전화번호는 없는 듯 하더군요.

 

3. 그렇다면 진짜 카카오 고객센터 메일 주소는?

카카오에서는 고객 문의는 따로 이메일로 접수받지는 않고, 앞서 소개한 위 메뉴를 통해 접수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위에서 1번 형식(문의글 남김)으로 문의 글을 남기자마자, 다음과 같은 접수 안내 메일이 답변을 받을 메일로 도착했습니다.

카카오 고객센터 메일 도메인은 kakaocorp.com이다. 다음 메일로 발송되지 않는다.

발신 전용 이메일이긴 하지만, 카카오 이메일 도메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kakaocorp.com"형식이죠. 앞서 받은 황당한 사기 메일처럼 "@daum.net"을 쓰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저는 벌써 황당한 사기 메일을 두 번이나 받았습니다. 처음 받았을 때는 아무 생각이 없이 제가 알아서 카카오 계정 비밀 번호만 바꾸고 끝냈고, 두 번째 받았을 때에는 이상한 생각이 들어 확인해보았습니다. 언뜻 보면 자신의 카카오 계정 정보가 유출되어 우왕좌왕하면서, 사기 계정을 추가하고 문의글을 남길 수도 있겠다 싶습니다.

 

피싱 사기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정보를 지키는 것이 내 자산을 지키는 일입니다. 특히 카카오 계정에는 나의 모든 정보가 녹아있기 때문에, 내 정보를 모르고 넘겨주었다간 무슨 일이 생길지 모를 일입니다.

 

1. 개인 정보 관련 메일이나 문자를 받으면 그 내용이 진짜인지 가짜인지 식별 잘하기

2. 카카오톡, 네이버 계정 등 자주 로그인하는 서비스에서 해외 로그인 차단 해두기

3. 자주 로그인 하는 서비스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2단계 인증(핸드폰에서 인증 후 로그인) 설정 해두기

 

위 사항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제로부터 시작하는 재테크.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항상 조심하는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