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ney/잘 지키기

신용카드 유지하기 연회비 없는 국민행복 삼성카드로 교체발급

by L.BL 2022. 4.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로부터 시작하는 재테크입니다. 오늘은 연회비 없는 신용카드를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최근에 DSR 규제가 강화되며 그 여파가 신용카드 발급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신용대출을 비롯해 담보대출, 분양현장 중도금 대출까지 DSR에 잡히게 되면서, 해당 대출들을 보유한 상태에서 신용카드 발급을 신청할 경우, 추가 소득이나 자산 증빙이 되지 않는다면 발급이 거절되는 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참고: 중도금 대출의 경우 실행할 때에는 DSR을 보지 않으나, 중도금 대출을 실행한 뒤에는 타 대출 실행 시 DSR로 잡히게 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얼마 전 제가 겪은 일인데요. 얼마 전 분양받은 현장에 중도금 대출이 1회 차 실행된 뒤(기존 신용대출 및 담보대출 보유 중), 신용카드 신규 발급을 신청하자 현재 소득 수준과는 말도 안 되게 엄청난 소득증빙을 요구하더군요. 특히 중도금 대출의 경우 만기가 짧아 DSR에 과다 산정되는 느낌이었습니다. 결국 신규로 발급받을 예정이었던 신용카드의 발급을 포기했습니다.

 

이 일을 겪으며 느낀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신용카드 신규 발급을 계획하고 있다면, DSR에 과하게 잡히는 신용대출이나 중도금 대출 실행 전 발급받는 것이 좋겠다.

2)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신용카드를 안 쓴다고 바로 해지하지는 말고, 연회비가 적거나 없는 카드로 전환 발급하여 일단 보유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래서 제가 보유하고 있는 카드 중 단종된 카드로 유효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 삼성카드를 해지하려던 계획을 접고, 다른 카드로 교체발급을 받았습니다. 일단 주력으로 쓰고 있는 카드가 있기 때문에 유지비가 적게 드는, 연회비가 없는 카드를 찾았습니다. 바로 '국민행복 삼성카드'입니다. 처음엔 정부지원 국가 바우처로 어린이 관련 혜택이 많아 발급 자격에 제한이 있는 줄 알았으나, 그에 상관없이 누구나 발급받을 수 있는 카드였습니다.

 

 

 

연회비 없는 국민행복 삼성카드

 

교체발급은 삼성카드 앱으로 간단히 진행할 수 있습니다. 삼성카드 앱으로 로그인한 후 국민행복 삼성카드를 검색하여 찾은 뒤, 카드 신청 버튼을 눌러 진행하면 됩니다. 신분증을 준비하고 진행하면 됩니다.

교체발급 시 '기존카드와 교체 발급'을 선택

신규 발급과 교체발급은 진행 시 위와 같이 선택할 수 있도록 나옵니다. 교체발급이라면 이 부분에 유의하면서 넘어가시면 됩니다.

 

혹시나 안 쓰는 삼성카드를 연회비가 없는 카드로 교체 발급하실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를 과도하게 쓰는 것도 문제지만, 이제는 신용카드 발급조차 경우에 따라 만만치 않은 터라, 무조건 해지하지 마시고 유지하는 방안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로부터 시작하는 재테크.

오늘의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유용한 글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