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스터디

1월 30일부터 신청 가능한 특례보금자리론 정리

by L.BL 2023. 1.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로부터 시작하는 재테크입니다.

오늘은 부동산 매수 시 이용할 수 있는 특례보금자리론에 대해 정리해 보는 포스팅을 올리고자 합니다.

 

급격한 금리인상과 더불어 급격하게 침체되고 있는 부동산 시장을 연착륙하기 위한 정부의 규제 완화책이 연달아 나오고 있습니다. 부동산 시장의 회복은 실수요자의 매수가 시작되어야 가능하다고 판단한 것일까요. 정부에서 내놓은 특례보금자리론이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기존의 보금자리론은 주택 가격 및 소득제한 규정이 까다로운 편으로 일부만 이용할 수 있어 그림의 떡과 마찬가지였는데요, 특례보금자리론의 경우 이용할 수 있는 대상의 폭이 넓어져 많은 분들이 눈여겨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정리하기에 앞서 특례보금자리론의 주요 내용을 요약했습니다. 세부 내용도 꼭 확인하고 가세요.

 

[특례보금자리론 핵심 요약]

-23년 1월 30일부터 1년간 한시 운영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hf.go.kr)이나 스마트주택금융앱에서 신청 가능(1월 30일부터)

-9억 원 이하 주택 / 소득제한 없음 / 자금용도: 주택구입, 기존 대출상환, 임차보증금 반환 / 무주택자 및 1 주택자 가능

-최대 5억 원 이내 대출 가능 (LTV 70%, DTI 60%, DSR 미적용)

-대출만기 10, 15, 20, 30, 40, 50년 중 선택가능

-대출금리: 우대형(4.65~4.95%), 일반형(4.75~5.05%) / 추가 금리우대 적용가능

-중도상환수수료는 면제 (기존 주담대를 특례로 갈아탈 때 및 추후 특례 보금자리론 중도상환 시 모두 해당)

 

 

 

핵심내용을 살펴보셨으면 아래에서 자세한 내용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1. 특례보금자리론 지원대상

1) 주택가격 제한

   9억 원 이하 주택 대상 (참고: KB시세 > 한국부동산원 시세 > 주택공시가격 > 감정평가액 순으로 적용)

 

2) 소득 제한

   기존 보금자리론과 달리 소득제한 없음 (다만, 우대금리 적용 등을 위해 본인 및 배우자 소득자료 증빙 필요)

 

3) 자금 용도(대출을 받아서 어떤 용도로 쓸 수 있는가)

   주택 구입 용도, 기존 대출상환, 임차보증금 반환

 

4) 주택 수 소유에 따른 지원 대상

    무주택자(구입 용도), 1 주택자(상환, 보전용도) 신청 가능

    (대체취득을 위한 일시적 2 주택자의 경우 기존 주택을 2년 내 처분하는 것을 조건으로 취급 가능)

 

주택 가격의 제한이 9억 원까지 되고 소득제한이 없습니다. 또한 1 주택자의 경우 기대출 상환(대환)이나 임차보증금 반환의 목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어서 괜찮아 보이네요. 특례보금자리론은 무주택자, 1 주택자에게 좋은 상품으로 보입니다.

 


2. 특례보금자리론 지원내용

1) 대출한도: 최대 5억 원 이내에서 대출 가능

  -LTV: 최대 70%, 생애최초 주택구입자는 최대 80% 한도 내

  -DTI: 최대 60% 내에서만 대출 취급 (DSR 미적용)

 

출처: 금융위원회 보도자료

 

LTV 한도가 최대 70%까지 생초(생애최초 주택구입자: 차주와 배우자가 과거 주택 소유 사실 없는 경우를 말함)의 경우 최대 80%까지 가능하네요. 무엇보다 DSR이 적용 안되고 DTI가 적용된다는 것이 완전 충격이네요. 그야말로 혜택입니다. 특례 보금자리론을 이용하여 주택구입을 하는 사람들에게 대출을 많이 해주겠다는 의미로 보입니다. 단, 비아파트(연립, 다세대, 단독주택)와 규제지역 여부에 따라 LTV와 DTI 한도에 차이가 있다는 것은 참고하세요.(위의 표 참고)

 

2) 대출만기: 10, 15, 20, 30, 40, 50년으로 선택가능

-만기 40년: 만 39세 이하 또는 신혼부부(혼인 7년 이내)

-만기 50년: 만 34세 이하 또는 신혼부부

 

시중 주담대의 경우 30년, 35년이 일반적인데 특례 보금자리론을 이용하면 대출만기를 최대 50년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만기가 긴 경우 대상이 한정적이라는 점 참고하세요.

 

3) 대출금리: 우대형(4.65~4.95%)과 일반형(4.75~5.05%)으로 나뉨 (금리우대 별도 적용-최대 90bp 이내)

-우대형: 주택 6억 이하 and 부부합산소득 1억 이하 시

-일반형: 주택 6억 초과 or 부부합산소득 1억 초과 시

 

출처: 금융위원회 보도자료

 

-우대금리: 차주특성에 따라 최대 90bp까지 금리 우대 가능

출처: 금융위원회 보도자료

ex)만 39세 이하 & 주택가격 6억 원 이하 & 부부합산소득 6천만 원 이하의 경우 우대금리는?

=아낌e(10bp) + 기타(저소득청년/사회배려층/신혼가구/미분양주택 우대폭의 합, 단 최대한도 80bp)

따라서, 우대금리 적용 시 3.75~4.05%까지 대출금리가 인하될 수 있음

 

특례보금자리론의 대출금리를 처음 봤을 때는 생각보다 좀 높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우대금리 조건에 해당되어 금리 우대를 받게 된다면 시중금리보다 괜찮은 금리로 혜택을 받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특례보금자리론을 이용하기에 앞서 본인이 우대금리를 얼마나 받을 수 있을지 위 표에 대입하여 미리 계산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4) 중도상환수수료

기존 주담대를 특례 보금자리론으로 갈아타는 경우뿐 아니라 추후 특례 보금자리론을 중도상환하는 경우에도 면제될 예정

 

보통 시중 주담대의 경우 대출 실행 후 3년 이내까지 중도상환수수료가 있습니다. 보통 3년이 지나야 중도상환수수료의 부담이 없어지는데요, 특례보금자리론은 기존 주담대를 특례보금자리론으로 갈아타거나, 나중에 특례보금자리론을 중도상환하는 경우 모두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다고 합니다. 나중에 금리가 떨어져서 특례보금자리론 보다 저렴한 주담대로 갈아타고자 할 때 부담이 없어질 수도 있다는 얘기죠. 일단 받아놓고 나중에 금리가 저렴해지면 갈아타기도 고려해 볼 만합니다.


3. 특례보금자리론 신청방법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hf.ho.kr) 및 스마트주택금융앱을 통해 신청 (23.1.30부터)


4. 특례보금자리론 대출실행 소요시간

대출신청일로부터 30일 이후 대출실행 가능

 


 

특례보금자리론 관련하여 금융위원회의 보도자료 pdf파일을 첨부해 드립니다.

해당 파일의 주요 질의 및 답변 사항(5~12페이지)을 참고하시면 더욱 도움이 되실 겁니다.

230111 (보도자료) 1.30일부터 특례보금자리론 신청을 접수합니다.pdf
0.42MB

 

제로부터 시작하는 재테크, 오늘은 특례보금자리론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올해 내 집 마련을 계획하고 있으신 분들이라면 꼭 이용해야 할 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 1년간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상품이니만큼 꼭 비교해 보시고 좋은 조건으로 활용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파이팅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